본문 바로가기
1. [빛나는 런던, 빠져든 사랑]

02. 백수의 하루, 런던 여행 결심

by 백진하 2023. 3. 15.

아침이 밝았고, 오늘도 포근한 햇살이 내 창문을 비춘다.

 

바깥은 차가운 겨울이었지만,

아침부터 지저귀는 새들과 따뜻한 햇살이 조화를 이루는 아침이었다.

 

또 이렇게 여느 때처럼 평범한 하루가 시작되었다.

하지만 오늘은 내 인생에서 처음으로 백수가 된 날이었다.


난 아침 햇살과 거리 속 사람들의 분주한 소리에 살며시 눈을 떴다가,

오늘 하루 시작이 도저히 자신 없어서 다시 눈을 질끈 감는다. 그리고 생각한다.

 

학창 시절을 돌아보면,

나는 집 학교 학원 그리고 결국 집이라는 쳇바퀴 속에서 살았다.

 

부모님이 골라주는 대학교에 입학했고, 그저 시간이 흘러서 졸업했다.

 

이제는 기억도 가물해진 시절을 지나오면서도

'난 이제 뭐 하고 살지'라는 질문은 아직도 꽤 기억에 또렷하다.

다시 생각해도 가슴이 답답하다.


오늘만큼은 나에게 너무 지긋지긋한 ‘난 이제 뭐 하고 살지’ 숙제를 미뤄두고,

대신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제2의 인생을 계획한다.

 

좀 더 미쳐서 그동안 제일 하고 싶었던 것 중에 하나인 외국생활에 직접 뛰어들기로 한다.

온전히 홀로서.


그래서 제일 먼저 세계지도를 펴 놓고, ‘그럼 어디로 가지?’

 
 

내 여행경험을 바탕으로, 선택해 보건대, 뉴욕이 단연 탑이다.

 

뉴욕은 다양한 인종이 더불어 살아가지만

사람들의 성향은 서울사람들과 꽤 비슷하다.

 

그리고 지극히 자본주의적인 도시이기 때문에,

되려 공평한 사회 속에 살아간다.

 

그래서 외국인들에게는 차라리 적응하기 쉬운 도시 같다.

 

초등학교 시절 뉴욕 도시 분위기에 압도되어,

'여기가 내가 있어야 할 곳이야!'라고 생각하는 부류 중 하나가 나였다.

 

그러나 안타깝게도, 미국은 최대 3개월 동안 체류가 가능하다.

 

이왕이면 비자 걱정 없이 좀 더 오래 지내며 경험할 수 있는 도시를 찾기로 한다.

그리고 홀로 여행이기 때문에 영어권 국가이면 좋겠다.


그렇게 나는 런던을 고민해 본다.

런던은 자꾸 기회가 생겨서 가장 여행을 많이 한 도시이다.

 

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사랑과 감사함은 런던에서 받은 것 같다.

 

아직 런던에서 해보지 못한 나의 작은 꿈들이 늘 가슴 한편에 숙제처럼 남아 있었다.

 

영국식 다과를 먹어보고,

늘 스쳐 지났던 런던 아이를 직접 타 보고, 뮤지컬을 관람해 보는 것.

 

이 낭만을 이번에야말로 하나씩 실천해 보리라.

 

미국으로 가는 꿈은 더 이상 나의 내 일이 아니었고,

나의 마음은 어느새 런던을 향해 힘껏 손짓하고 있었다.


우선 런던으로 정하고, 그럼 가자.

 

내 나이 30살이 넘어가면서 머리가 큰 만큼 용기는 작아져서일까.

 

비행기표만 한 장 들고 갈 낭만은 없어서,

돈도 좀 챙겨 가보기로 한다.

 

월세, 생활비, 식비, 보험료, 각종 품위유지비를 다 고려했을 때

매달 얼마의 지출이 예상될까.

 

매일 두 시간 이상 관련 유튜브로 런던에 사는 랜선 선배님들의 조언과 정보를 메모해 둔다.

 

월 400만 원 정도면 백수 신분으로 이것저것 배우면서 생활 가능할까.

'겁은 많은데 부지런하진 못해서, 돈이 더 들지도 몰라.


겁쟁이 울보인 내가 타지생활 가능할까.

뼛속같이 한국인 피가 흐르는 내가, 아빠 엄마가 전부인 내가… 할 수 있을까.

 

한국으로 돌아왔을 때 나의 모습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다.

그렇다면, 돌아왔을 때 나를 위한 보상은 뭘까.

 

나의 결정에 충분히 서포트해 주는 가족과 친구 그리고 지인은 없었다.

 

"그래 미래는 보이지만, 너 인생 네가 선택하는 거지 뭐.

대신 왔을 때 뭔가 큰 걸 이뤄냈을 거라는 기대는 하지 마.

넌 놀러 가는 거야."라는 뭔가 탐탁지 않은 반응들.

 

그리고 돌아왔을 때에는, 수많은 질문이 쏟아지겠지.

“왜 갔어? 가서는 뭐 했어? 뭘 배웠지? 뭘 배우기엔 짧은 시간 아닌가?”


수많은 질문에 아직 모두 대답을 못했다.

사실 질문 중 당장 대답할 수 있는 건 몇 개 없다.

 

그래도 좋다. 나 지금 꽤 행복하거든.

 

한 가지 소망하는 건, 부디 돌아왔을 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난 딱 지금 자리이기를.


비행기표를 끊었고, 우선 한 달간 거주할 적당한 곳을 찾았다.

 

가서 잃을 게 많을지, 얻을 것이 있을지, 미래는 모르겠지만 그냥 난 간다.